창업을 계획하는 이들에게는 창업 아이템의 선정만큼 중요한 것이 브랜드 선정이다. 특히 프랜차이즈 창업을 계획하는 사람들은 브랜드마다 각기 다른 창업 프로그램과 수익구조, 가맹비 등에 어떤 선택을 해야할 지 고민이 많다. 그러나 프랜차이즈 선택에 있어 먼저 중요하게 고려해야 할 점은 브랜드의 경영전략에 있다.
오픈 예상지점에 대한 철저한 상권분석과 입지 전략, 임대료 및 고객층의 분석과 정보 수집 등 가맹점을 위해 갖춘 브랜드 본사의 체계적인 시스템은 점주에게 지점의 운영뿐만 아니라 수익에도 큰 영향을 미친다. 또한, 이에 그치지 않고 점주와의 지속적인 소통과 교류를 통해 지점 운영의 어려움과 단점 등을 보완하는 작업을 병행한다면 창업 계획 시 목표했던 결과를 얻는데 도움이 된다.
24시 무인 르하임스터디카페 상도점의 양혜자 점주는 르하임의 미래 비젼과 목표, 경영 전략을 바탕으로한 가맹점주와의 소통에 만족을 느껴 창업을 결정했다고 전했다.
창업을 계획하면서 새롭게 경험한 르하임만의 차별화된 시스템과 경영전략이 세 번째 창업 도전의 발판이 되었다고 밝힌 르하임 스터디카페 상도점 양혜자 점주를 만나 그의 창업 스토리와 예비창업자들을 위한 조언을 들어봤다.
Q. 자기소개 부탁드립니다.
A. 성취를 통해 행복한 자유를 추구하는 르하임 스터디카페 상도점 점주 양혜자입니다. 저는 평범한 주부로 지내다가 자영업을 했습니다. 첫 창업이 어느 정도 성공을 거두었고, 기세를 몰아 같은 업종으로 두 번째 창업을 하고 아직 운영 중에 있습니다. 그리고 또 한번의 성공을 꿈꾸며 세번째로 르하임 스터디카페를 준비하게 되었습니다.
Q. 스터디카페 창업을 선택하신 이유는 무엇인가요?
A. 남편이 올해 공무원 정년퇴직을 하게 되어 노후를 위한 사업을 생각하고 있었습니다. 처음에는 작은 개인 카페를 운영하려고 했지만 책 읽기를 좋아하는 남편과 업무상 꾸준한 스터디가 필요한 딸, 아들에게 어울리는 스터디카페를 선택하게 되었습니다. 특히, 스터디카페는 확 트인 공간적인 여유가 있는 카페에서 공부하는 것을 선호하는 아들과 조용한 분위기를 선호하는 딸의 요구를 모두 만족시킬 수 있었습니다. 이처럼 매장을 운영하면서 가족들의 취미 생활과 스터디 공간을 제공할 수 있는 점이 저의 마음을 움직였던 가장 큰 계기가 되었습니다.
Q. 스터디카페 프랜차이즈 브랜드 중 르하임을 선택하신 이유는 무엇인가요?
A. 여담이지만, 저는 르하임과의 첫 미팅에서 바로 마음을 결정했습니다. 그 이유는 크게 세 가지입니다. 첫 번째는 자식들의 강력한 추천이 있었습니다. 영등포문래점을 주로 이용했던 딸은 깔끔하고 세련된 인테리어와 운영 방식을 마음에 들어 했습니다. 대학원 생활로 인해 새벽에 스터디를 해야 하는 아들은 24시간 운영과 첨단 시스템을 적극 칭찬했습니다. 또한, 이전 두 번의 창업은 고객을 직접 상대하는 서비스업이어서 육체적, 정신적 스트레스가 많을 수밖에 없었습니다. 그렇다보니 IoT를 활용해 무인으로 운영할 수 있는 운영방식이 만족스러웠습니다. 최신 기술은 조금 낯설지만 새롭게 배워가며 스트레스를 줄일 수 있다고 생각했습니다.
또한, 가맹본부의 목표와 비전이었습니다. 두 번의 프랜차이즈 운영을 준비하면서 여러 업체와 미팅을 해보았지만, 르하임처럼 체계적인 목표와 확실한 비전을 갖고 있지 않았습니다. 르하임처럼 교육과 네트워크 교류, 본부와 점주 간의 소통에 집중하는 스터디카페는 처음이었습니다.
Q. 르하임 스터디 카페의 8가지 차별화 중 가장 만족하는 차별화는 무엇인가요?
A. 8가지 모두 너무 만족스러워서 딱 하나를 고르기엔 너무 어려운 질문인 것 같습니다. 그러나 굳이 하나를 고르자면 점주를 먼저 생각해주시는 가맹본부의 경영방식인 것 같습니다. 매장 운영에 있어 점주들의 가장 큰 고민은 인건비와 공과금같은 비용과 홍보의 어려움입니다. 그러나 르하임에서는 점주들의 이러한 고충을 알고 해결해줄 수 있는 스마트시스템과 홍보전략을 갖추었고, 르하임을 이용하는 고객들의 니즈와 트렌드를 파악해 자격증이나 온라인 강의 등의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이처럼 점주뿐만 아니라 이용 고객 모두를 만족하게 하는 운영 전략이 가장 만족스럽습니다.
Q. 오픈 준비기간 중 르하임 가맹본부에 고마웠던 점은 무엇이고, 이유는 무엇인가요?
A. 가맹본부에서는 정말 내 일처럼 저희를 도와주었습니다. 오픈 준비단계부터 저희들의 의견을 귀담아 들어주시고 상권분석, 입지선정을 진행해주셨습니다. 그리고 특히 슈퍼바이저이신 오종문 팀장님께 감사 인사를 드리고 싶습니다. 저희의 편의를 봐주시고 여건상 어려웠던 홍보활동과 사전예약 이벤트 등 정말 많은 일을 도와주셨습니다. 가맹본부의 마케팅전략과 슈퍼바이저님의 노력 덕분에 처음 예상했던 목표를 빠른 시일 내에 넘어설 수 있었습니다. 가맹본부와 슈퍼바이저님께 정말 많은 도움과 배려를 받았습니다. 이 기회를 빌어 다시한번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Q. 앞으로 운영 계획과 예비 창업주 분들게 간략한 조언을 부탁드립니다.
A. 이번까지 세 번의 창업 경험을 통해 창업과 가맹점 운영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가맹본부에 대한 신뢰와 원활한 소통이라는 것을 매 번 느끼게 됩니다. 그래서 이번 또한 가맹본부에서 내려주는 지침을 이행하고 경영전략을 신뢰하며 운영할 계획입니다. 또한, 운영하면서 발생하는 문제점과 개선점에 대해서도 함께 고민하고 소통하여 가맹본부와 서로 신뢰할 수 있는 점주가 되고 싶습니다.
창업에 있어서는 직접 발로 뛰며 얻을 수 있는 정보들만큼 가맹본부와의 소통과 협업이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달콤한 말로 단지 점포 수를 늘리는 것보다, 하나하나 꼼꼼하게 분석하고 점주와 얼마나, 어떻게 소통하는 지를 생각해보시면 창업에 도움이 될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한편, 참신한 경영전략과 체계적인 분석을 기반으로 가맹점을 위한 지원을 아끼지 않는 르하임 스터디카페는 최근 가맹점 유치와 지점별 고객유치 증가세를 보이며 전국 각 지점의 매출과 수익 증대에 도움을 주고 있다. 그 결과 최근 르하임 스터디카페는 총 130개의 가맹점 계약 완료 소식을 전하며 5월 송파점, 부산개금점, 반포점 등 전국에 많은 지점이오픈을 준비중에 있으며 이어 6월에는 인천청라점, 안양비산점, 여수여서점, 울산호계점 등 르하임 가맹지점 오픈을 준비하고 있다고 전했다.
예비 창업자들의 많은 문의로 추가 창업 박람회에 참가를 결정할 만큼 업계 관계자 및 예비 창업자들의 많은 관심을 받고 있는 르하임 스터디카페는 전국 박람회를 통해 창업을 계획하는 많은 예비 창업자들을 만나 차별화된 창업 과정 및 창업 관련 문의 사항 등에 관해 자세히 상담할 계획이라고 전했다.
저작권자 © 디스커버리뉴스(DISCOVERY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