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교육시장과 취업시장은 너나 할 것 없이 여전히 시험과 자격증으로 구분되는 스펙 쌓기 전쟁이다.
공인영어시험과 한국사능력시험 등 학교 시험 외에도 봐야할 시험들이 늘어난 중·고등학생부터 최근 발표된 경찰 시험 일정을 비롯한 수많은 공무원 시험과 전문직 자격 시험 등을 준비하는 청년층 또한 공부열기가 뜨겁다.
이에 청소년과 청년뿐만 아니라 미래를 대비하는 중장년층이 공부에 가세하면서 최근 스터디카페 아이템이 창업 시장에서 눈길을 끌고 있다. 답답한 독서실과 달리 모던하고 현대적인 인테리어와 조명 등으로 집중력 향상에 도움을 주는 공간에 대한 수요가 늘면서 창업 박람회 등을 통해 스터디카페 브랜드 부스를 찾는 예비 창업자가 점차 늘고 있다.
24시 무인 스터디카페 르하임 강서마곡점의 강감찬 점주는 공간임대업의 오랜 꿈과 함께 스터디카페를 방문해 재학중인 대학원 관련 공부를 하며 느꼈던 스터디카페에 가진 매력 때문에 스터디카페 창업을 결심했다. 그를 만나 그의 창업 스토리와 앞으로의 계획을 인터뷰를 통해 들어보기로 했다.
Q. 간략한 자기 소개 부탁드립니다.
A. 고객의 꿈을 응원하는 르하임 스터디카페 강서마곡점 점주 강감찬이라고 합니다. 저는 생명보험사에서 인사관리, 지점장으로 약 10년간 근무했고 최근에는 대형마트에서 점장, 지역장으로 약 16년 정도 근무했습니다. 현재는 뜻하는 바가 있어 대학원을 다니며 상담심리학을 공부하고 있습니다.
Q. 스터디카페 창업을 선택하신 이유는 무엇인가요?
A. 예전부터 공간임대업에 관심이 많아 개인적인 창업을 준비하고 있었습니다.
개인적으로 직접 브랜드를 만들어볼 계획이었기에, 여러 업체를 검색하여 문의하고 각 업체별 실제 운영방식을 참고하기 위해 대표 지점별로 방문하여 각각의 장단점과 인테리어, 고객반응 등을 살펴보며 나름의 인테리어, 마케팅, 운영방법 등을 생각하고 창업 플랜을 세우고 있었습니다.
그런데 제가 대학원을 진학하면서 해야하는 공부와 ‘창업’ 이라는 두가지 분야를 모두 다룰 수 있는 스터디카페를 창업박람회를 통해 알게 되었습니다. 일반적인 독서실의 개념이 아닌 카페의 형식을 가진 스터디카페는 저의 관심분야임과 더불어 향후 높은 부가가치가 있는 창업 아이템이라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매장을 운영하며 저도 함께 공부를 할 수 있는 점과 계획해오던 공간임대업을 함께 진행할 수 있어 스터디카페 창업을 생각하게 되었습니다.
Q. 스터디카페 프랜차이즈 브랜드 중 르하임을 선택하신 이유는 무엇인가요?
A. 개인 창업 조사와 대학원 공부를 위해 여러 업체를 방문하던 중 르하임의 중동본점과 상동점을 방문하게 된 것이 계기가 되었습니다. 직접 공부를 해보니 모던하고 깔끔한 인테리어가 가진 고급스런 분위기가 좋았고 실제 그곳에서 집중력있게 공부를 하고 있는 사람들을 관찰해보니 프랜차이즈의 가맹비나 로열티보다 향후 브랜드의 가능성이 더 중요한 요소라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그 후 개인 창업 계획을 전면 수정하고 르하임의 문을 두드리게 되었습니다.
Q. 르하임 스터디카페 8가지 차별화중 가장 만족하는 차별화는 무엇인가요?
A. 딱히 한 두 가지를 고르기가 참 어렵습니다. 전체적으로 다른 스터디카페 브랜드와 달리 창업을 어렵게 결정한 점주들을 위해 노력하고 애써주시는 경영방향을 느낄 수 있었고 실제 공부를 하기 위해 매장을 찾는 이용자들이 원하는 것이 무엇인지를 잘 알고 도움을 주려고 한다는 것을 알 수 있었습니다. 이 모든 것들은 사실 가맹점을 위한 가맹본부의 전폭적인 지원이 바탕이 되기 때문이라고 생각합니다. 실제 공부를 하는 이용자들의 니즈를 파악하고 자격증이나 공무원 온라인 강의 등 그에 맞는 제휴 마케팅을 통해 르하임을 꾸준히 찾는 고객으로 만드는 점이 가장 좋았습니다.
Q. 오픈 준비 기간중 르하임 가맹본부에 고마웠던 점은 무엇이고, 이유는 무엇인가요?
A. 오픈 준비단계부터 현재와 미래의 가능성을 고려하여 여러 곳의 상권을 분석하고 제시하며 최선의 입지를 찾기 위해 조사해 주신 입지 분석팀에게 감사하다는 말씀 드리고 싶습니다.
입지를 선정하는데 있어 제가 몇 군데를 거부해 시간이 꽤 걸리기도 했으나 싫은 내색없이 예비 점주의 의견을 존중해주며 찾아주시던 모습이 고마웠습니다. 또한, 가맹본부의 사전예약 이벤트를 통해 본사 마케팅 담당자 분들의 꼼꼼하고 빠른 지원을 받았고 슈퍼바이저님의 지속적인 격려와 응원 덕분에 사전 예약 선착순 100명을 달성하도고 추가 모집을 통한 초기 고객 확보를 할 수 있었습니다.
오픈 당일에도 본사의 운영전문가분이 방문하셔서 운영 메뉴얼과 그동안 각 지점에서 발생한 사례들을 알려주시며 많은 도움을 주셨습니다. 오픈 준비부터 많은 도움을 주신 모습에 꾸준히 신뢰하며 함께 상생할 수 있는 브랜드라는 생각이 확고해졌습니다.
Q. 앞으로 운영 계획과 예비 창업주 분들께 간략한 조언을 부탁드립니다.
A. 노력하는 르하임 가맹본부와의 협업이 있다면 120%, 150%로 향하는 창업이 될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전에 직장생활을 하며 경험했던 효율적인 매장운영이나 르하임에서 아낌없이 지원해주는 마케팅 등을 최대한 활용하여 멋지게 스터디카페를 운영하고 싶습니다. 강서마곡점을 찾는 이용자 분들게 최선의 서비스를 제공하여 르하임의 명성에 맞는 평가를 받을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창업 준비 단계에서 여러 업체의 각 지점들을 다녀보며 실제 이용자 입장에서 어떤 운영과 마케팅, 서비스가 좋을 것인지, 그리고 그것을 어떤 브랜드가 가장 잘 해줄 것인지에 대해 검토해 보신다면 스터디카페 창업에 분명 도움이 될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고객들에게 실질적인 혜택을 제공하고 니즈를 파악하며 그에 맞는 제휴 마케팅을 통해 가맹점과 고객들을 위한 가맹본부의 전폭적인 지원을 아끼지 않은 결과 르하임 스터디카페는 현재 100호점의 계약 체결을 완료했다. 르하임 스터디카페는 4월 응암점, 상도점이 오픈을 준비하고 있고, 5월 또한 강일점, 송파점, 철산점 등 많은 지점이 오픈을 준비 중에 있다.
한편, 르하임 가맹본부는 오는 4월 25일부터 27일까지 부산 벡스코에서 열리는 창업 박람회를 통해 예비 창업자들을 만나 관련 문의 사항 등에 관해 자세히 상담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디스커버리뉴스(DISCOVERY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