적자가 나는 사업체만 업종변경을 고려하는 것은 아니다. 현재 성업 중이라 해도 매출이 하락하기 전 미리 대응을 하기 위해 업종변경을 고민하는 등 그 이유는 다양하다.
고용 불안정 속에서, 사업자들의 업종변경 사례도 증가하고 있다. 무인으로 운영이 가능한 무인 빨래방창업, 셀프세차장 창업, 코인노래방 창업, 인형뽑기 창업, 무인독서실 창업 등이 많은 예비창업자들이 가장 선호하는 무인창업 아이템으로 뽑힌다.
그러나 무인점포 사업아이템들의 시설 경쟁에 대해 우려하는 시각도 있다. 이런 이유로 각자의 아이템을 어필할 필요가 있기 때문에 빨래방창업은 기본적인 빨래방형태에서 벗어나 몇 해 전부터 인테리어나 짜임새에 더욱 신경쓰는 추세이다. 이에, 샵인샵 개념으로 운영되는 셀프빨래방도 늘고 있다. 가장 많은 샵인샵 형태는 카페와 함께 운영되는 빨래방, 셀프세차장과 함께 운영되는 빨래방이다.
셀프빨래방 워시피플의 빨래방창업은 1인당 빨래방 이용 단가가 매출 기복이 없어 수익이 안정적이며, 타계절 대비 겨울철과 여름 장마철에 1인당 이용 단가가 가장 높은 편이다.
셀프빨래방 워시피플 관계자는 “무인창업은 말 그대로 무인운영이 가능한지 여부가 중요하다. 워시피플 셀프빨래방창업은 무인포스시스템을 적용해 24시 무인으로 운영이 가능한 형태이다. 많으면 하루 1~2회 보통 일주일에 평균 3일 빨래방 매장에 들려서 방문 시 30분~1시간 정도 매장관리를 하는 것으로도 충분히 운영이 가능하기 때문에 본업이 있는 직장인과 주부들의 운영 부담을 덜어줄 것”이라고 전했다.
한편, 셀프빨래방 워시피플은 빨래방창업비용 지원 이벤트를 진행 중이다. 해당 내용은 워시피플 홈페이지 또는 워시피플 대표전화를 통해서 상세한 상담이 가능하다.
저작권자 © 디스커버리뉴스(DISCOVERY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