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2P금융투자기업 탑펀드(대표 이지훈)에서는 네이버 P2P투자자모임 카페 회원들을 대상으로 P2P투자경험, 투자상품, P2P업체선정과 투자자금의 출처 등에 대해 설문조사를 실시하고 결과를 공개했다.
이번 설문조사는 P2P투자 법제화를 앞둔 시점에서 투자자들의 P2P투자에 대한 선호도와 인식 등을 이해하는데 유의미한 자료로 분석된다.
응답자의 대부분이 2개 업체 이상 다수의 업체를 이용하며, 분산 투자를 하고 있음을 알 수 있었다, P2P투자 대상 업체 선정 방법으로는 응답자의 약 56.6%가 자신이 정한 기준에 부합되는 업체 중에서 해당 상품에 대해 분석 후 선정하고 있을 만큼, 투자자들은 투자 경험이 축적되고, 전문적인 상식과 정보들을 획득하는 등 초창기에 비해 투자자 수준이 높아졌음을 알 수 있다. 또한, 보다 안전한 업체 선정을 위해, 네이버 카페 등 실제로 경험한 선배투자자의 후기를 보고 선정(32.8%)하고 있다.
놀라운 것은, 이러한 엄격한 업체 선정 기준을 가지고 있는 네이버 카페 회원 투자자들 중 약70%가 탑펀드를 신뢰하고 있다는 조사결과 이다. 투명하게 운영하고 투자자들과 소통하려는 노력과 끈임없이 투자자들의 안정장치를 마련하고 있는 등, 부실률과 연체율이 0%인 탑펀드에 대한 투자자들의 신뢰도 높은 것을 알 수 있었다.
가장 우선하는 P2P 투자 상품 선정기준을 묻는 질문에는 응답자의 약 32.1%가 선호하는 상품 유형과 투자 상품의 안정성을 고려하겠다 라고 답하였고 뒤를 이어 응답자의 약 30.3%가 업체 및 해당 업체 신뢰도와 임직원의 역량(전문성)을 고려하겠다고 응답했다. 이는 투자상품의 안정성과 업체 및 임직원의 전문성과 청렴도가 투자결정의 중요한 요소로 분석된다.
고고단(고수익, 고리워드, 단기간) 상품에 대한 본인의 생각을 묻는 질문에는 응답자의 약 80.7%가 고고단일지라도, 업체나 상품에 대한 신뢰만 있다면 투자를 하겠다는 답변이 대부분이었고, 다소 의외의 결과로 고고단이 아니면 P2P에 투자할 이유가 없다고 응답하여 투자자들도 5%가 있었다.
한편 P2P 상품에 투자하는 자금의 출처를 묻는 질문에는 월 급여 또는 월 수익의 일부를 투자한다는 응답자가 69.3%를 차지하여 대부분 수입의 일부를 쪼개어 투자를 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P2P 상품 이외에 투자하고 있는 재테크 상품에 대해서는 67.5%의 응답자가 예금·적금과 같은 저축 상품에 투자를 한다고 응답하여 소액을 투자하여 목돈을 만질 수 있는 뚜렷한 투자상품이 없음을 나타내주고 있다. 이러한 부분을 분석해보면, 은행 예금 상품의 금리가 낮아지면서 예금보다는 수익률이 좋고, 주식상품보다는 상대적으로 안전한 P2P 투자 상품에 대체 재테크 수단으로 활용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탑펀드에서 선호하는 상품 또는 주변에 추천하고 싶은 투자 상품을 묻는 질문에는 역시나 탑펀드의 전문성을 통한 주력상품인 동산담보와 동산경매, SCF(공급체인금융 : Supply Chain Finance) 상품에 대한 응답이 90%를 넘길 정도로 압도적이었다.
마지막으로, 이번 설문조사 결과를 비추어보면 일반 저축 상품보다는 수익률이 높고, 주식 상품보다는 안전한 P2P금융상품의 매력을 유지하고, 끊임없이 투자자들과 소통하며, 투자자 안정장치와 좋은 상품을 만들어가야 하는 P2P업체들에게 필요한 핵심 역량과 과제가 무엇인지 다시 한번 확인 할 수 있었다.
탑펀드 임직원들은 항상 투자자들의 목소리를 귀담아 들으며, 더욱 책임감을 가지고 투자자들의 신뢰에 보답하겠다고 한다. 이번에 실시한 설문조사 결과 및 탑펀드만의 동산담보·경매와 SCF 상품에 대한 상세내용과 투자문의 등은 대표전화 및 홈페이지를 통해 가능하다.
저작권자 © 디스커버리뉴스(DISCOVERY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