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른 정년퇴직 시기와 청년 실업 등 고용 불안정으로 인해 생계형 창업을 하는 이들이 늘고 있다. 그러나 매출 부진과 고정비 상승으로 인한 저조한 수익률 등의 이유로 폐업률 또한 증가하는 추세다. 특히 식당 창업의 경우 매출은 높지만, 임대료와 인건비 등 고정비의 부담이 커 매출 대비 실질적인 수익은 낮은 경우가 많다. 따라서 프랜차이즈 창업 시 안정적인 운영을 위해서는 실제 매출 사례와 가맹점의 폐업률, 운영 시스템 등을 꼼꼼히 확인해야 한다고 전문가들은 조언한다.
이에 높은 수익성과 효율적인 운영 시스템으로 본사 직원들까지 잇따른 창업 사례를 보이는 실내포차 창업 ‘인기명’이 예비 창업자들에게 관심을 받고 있다. 연이은 창업 성공 사례를 가장 가까이에서 지켜보고, 수익성과 쉬운 운영 방식에 매료되어 창업을 결정했다는 후문이다. 또한, 가맹점주들도 높은 운영 만족도를 표하며 동시에 두 개 이상의 매장을 운영하는 등 다점포율을 보이고 있다. 가맹점주들은 물론 본사 직원들까지 창업을 결정할 정도로 수익성이 높고 전망이 밝다는 평이 이어지고 있다.
인기명의 높은 수익성을 뒷받침하는 경쟁력에는 첫번째로 차별화된 아이템을 들 수 있다. 인기명은 갈비찜과 조개찜이 함께 나오는 퓨전 요리 ‘조갈찜’을 선보인다. 해물과 갈비의 새로운 조합으로 다수의 방송에 소개되기도 했다. 특히 SBS Plus ‘외식하는 날’에서는 홍윤화의 군침도는 먹방이 많은 시청자의 식욕을 자극해, 홍윤화 맛집, 조갈찜 맛집 등으로 화제가 됐다.
두 번째 경쟁력은 바로 효율적인 운영 시스템이다. 인기명은 본사에서 모든 요리를 반 조리된 상태로 공급하고 있어, 전문 주방장 없이도 간단한 조리가 가능하다. 덕분에 인건비를 상당량 절감할 수 있으며 요리 경험이 없는 초보 창업자들도 손쉽게 운영할 수 있다. 인기명은 이처럼 효율적인 운영 시스템을 구축함으로써 단 5시간의 운영만으로도 1,000만원이 넘는 순수익을 기록하고 있다. 높은 수익률은 물론 짧은 시간의 편안한 운영으로 알려지면고 있다. 특히 노동 강도가 약하면서도 매출은 높아, 은퇴 후 부부 창업 아이템을 찾는 이들이나 업종 변경 창업을 희망하는 이들에게 가맹 문의가 이어지고 있다.
관계자는 “대중성과 차별성을 모두 잡은 조갈찜으로 많은 사랑을 받아 높은 매출을 기록하고 있으며, 스포츠서울에서 개최한 소비자 선호도 1위 브랜드 대상을 받는 등 빠른 성장세를 기록 중이다. 월 천만원이 넘는 높은 순수익과 편안한 운영으로 다점포율이 높고 본사 직원들도 연이어 가맹 계약을 하고 있다. 덕분에 요즘 뜨는 창업을 찾는 예비 창업자들에게 연일 많은 가맹 문의가 이어진다. 특히 전 매장의 가맹점주들이 모두 초보창업자일 만큼 운영이 쉬워, 창업 경험이 없는 초보 창업자들에게 성공 창업 아이템으로 화제가 되어 가맹 문의가 어어지는 상황이다”고 전했다.
저작권자 © 디스커버리뉴스(DISCOVERY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