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 여름 가장 대중적이고 가장 유쾌한 팝 컬쳐 페스티벌 코믹콘 서울 2018

▲ 사진=서울 마블코믹스 포스터 © 코믹콘서울 제공

한국 최고의 글로벌 팝 컬쳐 페스티벌 '코믹콘 서울 2018'이 8월 3일 삼성동 코엑스에서 드디어 개막된다.

서울 코엑스 A홀에서 8월 3일부터 5일까지 3일간 진행되는 코믹콘 서울 2018은 지난해에 이어 두번째로 개최되는 행사로 코믹스, 영화, 애니메이션, 게임, 드라마 등 전세계 팬들의 사랑을 받는 팝 컬쳐 이슈들을 한 자리에서 만나볼 수 있다.

올해는 세계적인 주목을 받고 있는 신예 에즈라 밀러와 올해 개봉한 '가디언즈 오브 갤럭시'에서 많은 사랑을 받았던 마이클 루커의 내한으로 이미 수많은 팬들의 이목이 집중된 가운데 마블 스튜디오의 10주년을 기념하며 마블존이 준비되어 영화팬들의 관심이 더욱 높아졌다.

이밖에도 엔젤게임즈의 신작 게임 ‘히어로 칸타레 with 네이버 웹툰’의 첫 공개와 ‘코리아 코스플레이 챔피언십 2018’의 개최 등 코믹콘 서울 2018은 현장을 찾는 팬들에게 그 어느때보다 뜨거운 여름을 유쾌하고 놀라운 경험의 시간으로 채워줄 것이다

'어벤져스'시리즈와 '가디언즈 오브 갤럭시'등 올해도 한국에서는 다양한 마블 스튜디오의 영화들이 많은 사랑을 받았다. 코믹콘 서울 2018에서는 마블존을 구성, 관련된 다양한 전시를 한눈에 볼 수 있다. 마블 스튜디오의 지난 10년을 만날 수 있는 히스토리 월(History Wall)과 마블 스튜디오의 관련 전시가 팬들을 기다린다.

뿐만 아니라 마블과 DC의 사랑을 받는 코믹스 작가들도 함께 한다. 그렉 팍, 피터 응우엔, 리비오 라몬델리와 김정기 등이 각각 어메이징 스테이지와 크리에이터스 스테이지에서 라이브 드로잉을 선보이며 세계적인 코믹스 작가로서의 노하우를 팬들과 공유할 예정이다.

마블 스튜디오와 함께 수많은 히어로들을 만들어낸 DC의 새로운 히어로 '저스티스 리그'의 ‘에즈라 밀러’의 첫 내한 소식은 이미 수많은 팬들의 이목을 사로잡으며 스타패스와 사인&사진 옵션이 한차례 매진되었던 바 있다. 그리고 '가디언즈 오브 갤럭시 1 ,2'에서 전세계 팬들의 사랑을 받았던 캐릭터 ‘욘두’의 ‘마이클 루커’가 한국에 최초 방문한다.

이번 코믹콘 서울 2018에서는 성인 팬들의 열렬한 지지를 받고 있는 레고도 만나볼 수 있다. 10주년을 맞은 마블의 레고 어벤져스 디오라마와 레고 브릭으로 만들어진 길이 2.6m의 초대형 레고 스타워즈 임페리얼 스타 디스트로이어가 설치될 예정이다. 레고 슈퍼히어로와 레고 스타워즈 8월 신제품도 공개한다.


코믹콘 서울 2018에서 첫선을 보이는 신작 게임과 함께 다양한 게임 관련 전시도 팬들을 기다리고 있다. 먼저 넥슨에서 모바일 신작 ‘마블 배틀라인’을 공개할 예정이며, 국내 최고수준의 2D아트웍과 특별한 게임성으로 게이머들에게 인정 받는 게임 개발사 엔젤게임즈가 선보이는 신작 게임 '히어로칸타레'는 네이버의 인기 웹툰을 활용한 웹툰 히어로 블록버스터 RPG게임이다.

올해 하반기에 서비스될 예정인 신작게임 '히어로칸타레'는 ‘갓 오브 하이스쿨’, ‘열렙전사’ 등 인기 웹툰의 원작 캐릭터들이 새로운 세계관 속에서 영웅이 되어 등장한다. '히어로칸타레'의 최초공개를 기념하며 ‘갓 오브 하이스쿨’의 작가 박용제의 팬 사인회도 4일(토) 개최될 예정이다. 수많은 게임 팬들의 사랑을 받고 있는 블리자드의 인기 게임 캐릭터 굿즈를 선보이는 ‘블리자드 팝업스토어’가 지난해에 이어 팬들을 만날 예정이다.

매번 많은 팬들의 호응을 모으며 인기 제품이 빠르게 매진되는 진풍경을 낳았던 블리자드 팝업스토어는 이번 행사에서 ‘오버워치’ 디바, 솔져:76 등 팬들의 수집욕을 자극하는 매력적인 라인업을 선보인다. ‘게임컨벤션 서울’도 게임팬들을 위한 다양한 이벤트를 준비하였다. 우선 SNK에서 공식적으로 지원하는 eSports 월드 투어인 ‘네오지오 월드 투어 코리아 스탑’이 개최되며, 우승자는 8월 말 홍콩에서 진행되는 글로벌 결승전의 출전기회를 가진다.

또한 부스에서는 토너먼트와 더불어 SNK의 40주년 기념작인 네오지오 미니를 체험해 볼 수 있다. 다음으로 눈여겨볼 이벤트는 '포트나이트 랜파티'이다. 랜파티에 참석한 팬들을 대상으로 대전을 진행하여 우승자에게 에이수스가 협찬하는 소정의 상품을 지급한다.

또한 팬 참여형 이벤트인 스탬프 랠리가 진행된다. 부스별 퀘스트를 완료하여 스탬프맵을 완성하면 게임컨벤션 서울에서 증정하는 기념품을 받을 수 있다.


코믹콘 서울 2018에서는 스크리닝 라운지가 본격적으로 운영된다. 3일간 국내외 인기 드라마와 애니메이션 등이 소개될 스크리닝 라운지에서는 BBC의 전설의 인기드라마 '닥터후'의 2014~2016년 크리스마스 스페셜 에피소드와 시즌 11의 트레일러가 한국 팬들에게 소개된다.

올레tv와 블록버스터 미드채널 AMC는 ‘피어 더 워킹 데드’의 시즌 4 에피소드 9를 세계 최초로 공개한다. 또 전문가의 특수분장을 통해 좀비체험을 하고 좀비와 함께 사진을 찍어 볼 수 있는 ‘인터랙티브 좀비존’도 운영할 예정이다.

국내 최대 애니메이션 스트리밍 플랫폼 라프텔은 8월 초 온라인 개봉을 앞두고 있는 애니메이션 ‘나쁜 상사’의 백종석 감독과 성우들과 팬들의 만남이 준비했다. 김장, 김서영, 정미숙, 민승우, 최승훈, 김지율 등 인기 성우들이 8월 3일 오후 코믹콘 서울 2018 현장을 찾아 온다.

지난해 최유기 Reload Blast의 일본 성우들의 방문에 이어 국내 애니메이션 팬들에게 특별한 시간을 선사할 것이다. 또한, 스크리닝 라운지에서는 '극장판 프리! –테이크 유어 마크-', '언덕길의 아폴론 TVA 1화', SF 사이버펑크 애니메이션의 전설 '아키라'의 상영이 예정되어 있다.

그리고 OCN에서는 ‘뭅뭅’ 부스를 운영, 다양한 이벤트로 현장의 팬들과 만나고 8월 11일 첫방송되는 드라마 '보이스 2'에 앞서 스크리닝 라운지에서의 '보이스'의 정주행 행사(4일)와 예고 스크랩 이벤트를 진행한다.

'코믹콘 서울 2018'에는 이처럼 수많은 전시와 이벤트가 준비되어 있지만 무엇보다 ‘코믹콘’의 행사의 매력은 다양한 코스플레이어들의 등장이다.

지난해에도 3일간 국내외의 수많은 코스플레이어들이 현장을 방문하여 많은 관심과 사랑을 받았던 바 있다. 지난해에 이어 올해도 코믹콘 서울 2018에 참여하는 세계 최대 스타워즈 코스튬 클럽이자 국제 봉사단체인 501군단과 레벨리전에서는 한국 메이크어위시 재단과 함께하는 기금마련 이벤트도 준비하였다. 코믹콘 서울 2018의 대미를 장식할 ‘코리아 코스플레이 챔피언십’에는 총 18인의 코스플레이어의 결선 진출이 확정되었다.

세계적인 스타 코스플레이어 Gesha, 영화 '신과 함께', '부산행'의 특수 분장을 담당한 감독 황효균, 영화'사라진 밤', '루시드 드림'의 의상 디자이너 김유선과 지난해 우승자인 아이언맨 김동현이 스페셜 게스트로 참여하여 한국 최고의 코스플레이어를 선정할 예정이다.

최종 우승자에게는 상금 200만원과 함께 시카고에서 개최되는 ‘C2E2 2019 크라운 챔피언십 오브 코스플레이'에 한국대표로 참가할 수 있는 자격이 주어진다.

▲ 사진=코리아 코스플레이 챔피언십 © 코믹콘서울 제공

코믹콘 서울에서는, 다른 유사 행사와는 다르게, 팝 컬쳐와 관련된 모든 영역의 팬들이 함께 교류하며 즐길 수 있다. 특히 올해는 전문가와 팬들 외에도 팝 컬쳐 관련 콘텐츠들을 만들어내어 많은 사랑을 받고 있는 유명 크리에이터들의 세션도 눈길을 끌고 있다.

8월 5일 일요일 오후 3시에는 인기 개그맨이자 피규어 유튜버인 이상훈이 메인 무대인 어메이징 스테이지를 통해 코믹콘 팬들을 만난다. 최근 유튜브에서 키덜트 크리에이터로 뜨거운 반응을 얻고 있는 그는, 자신이 피규어의 세계에 빠지게 된 계기와 소장하고 있는 피규어에 대한 소개 등 다양한 비하인드 스토리를 들려줄 예정이다.

유튜브 영화 크리에이터 ‘발없는새’의 ‘타노스가 던지는 딜레마’ 세션과 유튜버 욘두의 마블, 마이콜, 윤쟈니가 함께하는 ‘마블 덕후 테스트’도 각각 3일과 4일 오후 진행될 예정이다.

전세대의 사랑을 받는 게임 ‘마인 크래프트’ 관련 국내 최고의 정보와 노하우를 통해 수많은 팬들을 이끌고 있는 라이프트리의 ‘마인크래프트 패밀리’도 준비되었다. 팝 컬쳐 관련 다양한 토이, 피규어 등도 코믹콘 서울 2018에서 만나볼 수 있다.

외국어 교육 기업인 YBM의 계열사YBM B&C가 참여, 작년에 이어 올해에도 ‘위 베어 베어스’; ‘핀과 제이크의 어드벤처 타임’ 등 인기 상품을 전시 및 판매할 예정이다. 전 세계 1억명 이상이 감동한 디즈니 ‘겨울왕국’을 그대로 재현한 <안녕! 겨울왕국 특별전>을 개최한 STP 라이프도 특별 전시로 참여하며, 많은 사람들의 호평과 아쉬움 속에서 막을 내린 ‘아드만 애니메이션: 월레스&그로밋과 친구들’ 전시회도 함께한다. 코믹콘 서울에서는 아드만 관련 굿즈의 조기 품절을 염려하는 팬들을 위해 전시 종료일까지 특별한 공간을 마련하였다.

한 편, 이번 '코믹콘 서울 2018'에는 SPC그룹이 운영하는 프리미엄 아이스크림 브랜드 '배스킨라빈스'가 참여해 자리를 빛낸다. 아이스크림과 커피 등 다양한 제품 후원을 통해 더운 여름 전시회를 찾은 관람객들에게 달콤하고 여유로운 디저트 타임을 선사할 전망이다.

'코믹콘 서울 2018'은 한국 최고의 팝 컬쳐 페스티벌을 지향하며 국내 팬들의 다양한 관심과 높은 애정에 충족할 수 있도록 다채로운 행사를 준비하였다. 지난해 첫 코믹콘 서울이 예상을 뛰어넘는 팬들의 방문으로 성공적으로 진행되며 이미 국내외 수많은 관련 업체들의 참여 열기 또한 높았다.

'코믹콘 서울 2018'은 무엇보다 한국의 팬들의 팝 컬쳐에 대한 수준 높은 인식과 뜨거운 관심으로 만들어지고 있다. 앞서 언급된 전시와 이벤트 외에도 3일간 다양한 게스트들과 유쾌한 이야기들이 계속해서 등장할 예정이다.

'코믹콘 서울 2018'은 전세계적으로 유명한 뉴욕코믹콘을 비롯 세계에서 수많은 코믹콘과 컨벤션을 진행하고 있는 리드팝이 한국의 스태프들과 만들고 있는 글로벌 팝 컬쳐 페스티벌이다. '전시와 이벤트 뿐만 아니라 참가자들의 참여와 체험의 폭을 넓혀주는 ‘이벤트형 컨퍼런스’, ‘정보제공형 컨퍼런스’등 한국 팬들을 위한 새로운 콘텐츠들을 계속해서 기획하며 보다 유쾌하고 더욱 놀라운 경험을 제공할 것이다.

▲ 사진=코리아 코스플레이 ©코믹콘서울 제공

코믹콘은 코믹 컨벤션의 약자로, 코믹, 영화, 드라마, 게임, 토이, 피규어, 애니메이션, 코스플레이 등 문화 전반 콘텐츠를 폭넓게 다루는 세계적인 팝 컬쳐(Pop Culture) 페스티벌을 부르는 이름이다.

한편 '코믹콘 서울 2018'의 관람 및 예약 문의는 옥션티켓에서 확인할 수 있다.



저작권자 © 디스커버리뉴스(DISCOVERY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