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예술여행도시 광주, 예술관광 전문인력 양성‘박차’


사진= 광주광역시청

[투어타임즈=우향미 기자] “예술여행학교 예술관광 전문인력 양성과정”사전설명회가 10월 27일 10년후 그라운드에서 광주광역시 주최, ㈜쥬스컴퍼니 주관으로 성황리에 개최됐다.

사전설명회는“아시아 예술관광중심도시 정책 소개 및 예술여행학교 교육방향”을 주제로 진행됐으며 광주광역시 관광재단 관계자와 사업에 관심 있는 관광업계 및 시민들이 참여했다.

예술여행학교 전문인력 양성과정은 11월부터 12월까지 2달간 ㈜쥬스컴퍼니 주관으로 진행된다.

아시아문화중심도시에 걸맞는 문화관광도시로 도약하기 위한 ‘예술관광’전문인력을 양성하며 전문인력의 네트워크를 구축한다.

이번 과정은 예술여행 기획자와 예술여행 도슨트 양성과정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수강인원은 각 과정당 20명 내외이다.

수강료는 전액 무료, 수료자에 한해 수료증과 소정의 참가비를 지급한다.

예술여행 기획자 양성과정은 예술여행도시 광주를 대표하는 프로그램과 상품, 서비스, 마케팅 등 다양한 분야에서 기획과 활동을 추진하는 기획자 양성을 목표로 한다.

예술관광에 관심있는 기존 관광산업 종사자, 예비창업자, 문화예술인, 문화기획자 등을 대상으로 교육을 진행할 예정이다.

문화관광 전문가의 이론수업과 더불어 각 분야의 전문가 및 멘토와 함께 체계적인 교육을 통해, 예술관광 상품 및 콘텐츠 계획서를 직접 작성하고 창업 및 취업과 실질적으로 연계될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한다.

예술여행 도슨트 양성과정은 지역예술자원, 역사 및 스토리, 관광지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관광객의 눈높이에서 예술관광 현장과 관광객을 매개할 수 있는 전문인력 양성을 목표로 한다.

기존 관광 가이드, 문화해설사, 미술관 도슨트, 문화예술인, 문화기획자 등을 대상으로 교육을 진행할 예정이다.

문화예술 전문가의 이론강의와 멘토링으로 직접 예술관광 해설 계획안을 작성하고 시범운영을 진행해 실질적인 활용도를 고려한 과정으로 구성했다.

수강신청은 10월 30일까지 지원신청서를 작성한 후 이메일로 제출하면 된다.

수강자들은 양성 교육 종료 후에 광주광역시, 광주관광재단, 각 기초 지자체의 예술관광도시 관련 사업 참여로 창업 및 취업 연계를 통한 다양한 영역에서 활동할 수 있다.
저작권자 © 디스커버리뉴스(DISCOVERY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