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사진= 농산물품질관리사, 드론조종사 이미지 © 토픽코리아 제공

[투어타임즈=정기환 기자] 한국토픽교육센터 토픽코리아 국민내일배움카드에서는 농산물품질관리사, 드론교육 국가시험 준비를 위해 10월 23일에 근로자 국비지원으로 개강한다. 본 과정은 NCS기반 고용노동부 직업훈련으로 HRD-Net의 재직자 훈련과정에 등록되어 있는 과정이며 온라인교육으로 진행한다. 재직자라면 근로자 내일배움카드를 발급받아 국비교육으로 온라인학습이 가능하다.
농산물품질관리사 자격시험은 농림수산식품부에서 주관하고 한국산업인력공단(큐넷)에서 볼 수 있으며 응시자격에는 나이, 연령, 학력 제한이 없다. 수강신청시 1차, 2차 수험서 총9권을 무료로 지원한다.
농산물품질관리사 시험과목 1차 시험과목은 농산물 품질관리법령(농수산물유통 및 가격안정에 관한 법령), 원예작물학, 수확 후의 품질관리론, 농산물 유통론이며 2차 시험과목은 농산물 품질관리실무, 농산물 등급판정실무이다. 1차 시험과 2차 시험으로 나눠 치러지며 1차 시험은 객관식 2차 시험은 주관식 단답형과 서술형 혼합 10문제로 출제된다.
한국교통안전공단에서 실시하는 드론 교육의 정식 명칭은 초경량 비행장치 무인 멀티콥터 조종자이다. 12kg을 초과하는 드론을 이용해 방제사업, 항공촬영 등 드론 사업을 하고자 하는 경우에는 반드시 드론조종사 자격증을 취득해야 한다.
또한, 드론 취득을 위해서는 무인동력비행장치를 20시간 이상 비행 경력이 필수로 필기시험과 실기시험을 통과해야 한다. 드론자격증 필기시험은 총 40문제로 과목은 항공법규, 항공기상, 비행이론 및 운영이 있고 70점 이상이 되어야 합격이다. 필기시험 합격 후 2년 안에 실기시험을 응시해야 한다. 즉, 필기시험 유효기간이 2년이다.
드론의 장래성이 주목을 받게 되면서 대학교에서도 드론학과가 많이 생겨났다. 현재 한서대·영산대·초당대·강원도립대·동강대·부산과학기술대·세경대·수성대·대경대학교 등이 드론학과를 운용하고 있으며 한서대·한국국제대학교는 무인항공기학과, 경운대학교는 무인기공학과라는 이름의 드론 관련학과를 운용중이다.
드론(Drone)은 조종사가 탑승하지 않고 무선 전파를 통해서 움직이는 비행기나 헬리콥터 모양의 군사용 무인항공기의 총칭이다. 원래는 군사용으로 개발되었으나 2010년대를 전후해서 군사적 용도 이외에도 각종 민간 분야에도 활용되고 있다. 또한, 직장인 전문성 향상을 위해 FAT2급, 컴활1급·2급 등 OA과정도 운영하고 있다.
한국토픽교육센터 토픽코리아는 서울시상공회의소 동작구상공회, 한국에듀테크산업협회 임원사 이고 한국디지털컨버전스협회, 한국이러닝협회, 한국HRD기업협회 회원사이다. 서울시교육청 산하 동작관악교육지원청 원격평생교육시설인가를 필한 교육전문기업으로 한국산업인력공단(큐넷) 양성과정을 온라인교육을 통해 국비 지원한다. 자세한 안내와 수강방법은 토픽코리아 인재개발교육원 홈페이지 및 전화로 문의하면 된다.

저작권자 © 디스커버리뉴스(DISCOVERY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