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신출제경향 반영판

▲ 사진= 트롯가수 향기 소개 '한권으로 끝내는 임상심리사' 도서 소개 이미지 © 도서출판 참 제공

[투어타임즈=정기환 기자] 토픽코리아·도서출판 참은 2020년 6월초 최신판‘한권으로 끝내는 임상심리사 2급’을 최초 발간했다. 최근 교육 환경 변화로 인해 위상이 높아지고 있는 임상심리사와 각 과목의 주요 내용을 포함하면서 핵심을 축약한 특별한 수험서로 그 자격증 공부를 위해 여러분의 체계적인 수험준비에 디딤돌이 되길 바란다.
저자들이 오랜시간 수련과정을 운영하고 임상장에서 활동하면서 임상심리사 2급 수험생과 수련생들이 실제 임상장면에서 활동하기 위해 제대로 된 임상심리학 공부를 하고 싶어 한다는 열망을 보면서 내심 바람직하다고 느끼면서도 현실적인 시험합격의 목표를 생각하지 않을 수 없어 이 둘을 충족시켜 주지 못해 미안함과 안타까운 경우가 많았다. 그런 아쉬움과 미안함이 지금의 이 책을 만들도록 한 동기가 되었다.
저자 진성오는 중앙대학교 임상심리학 박사, 한국기술교육대 진로상담 전공 박사과정 수료, 한양대학교 일반대학원 법학석사를 졸업하고 공감정신의학과 의원 부설 공감심리연구소 소장, 중앙대, 경희대, 경기대, 상명대학교 대학원, 방송통신대학교, 세종사이버대학교 강의를 하고 한국열린사이버대학교 평생교육원에서 개발 및 운영을 하였다.

▲ 사진= 한권으로 끝내는 임상심리사 2급 표지 © 도서출판 참 제공

공동저자 김선화는 경기대학교 심리학, 상담교육학을 전공하고 아이마인드 학습증진센터, 김정일 신경정신과에서 심리검사 및 상담 및 서울예술대학교 학생생활 연구소 연구원으로, 공감신경정신과의원 부설 공감심리상담 연구소에서 상담을 하였다.
저자들은 이 수험서가 합격까지 좋은 도움이 되길 바라고 또 이후에도 계속 임상심리학 공부의 방향을 잡는데 초반 길잡이 역할을 하길 바란다. 또 여백에 자신의 생각이 기록되어 더 풍부해지는 살아있는 교재로써의 역할도 되기를 바란다.
최근 취업난, 직장회사, 인간관계, 불안한 가정환경 등 다양한 요인으로 스트레스가 공황장애, 분노조절장애, 우울증의 형태로 나타나고 있어 심리적 장애가 있는 사람들을 대상으로 심신의 안정을 돕는‘임상심리사’에 대한 수요가 높아지고 있다.
임상심리사가 되기 위해서는 임상심리사 2급 자격증이 있어야 하는데 발급기관은 보건복지부장관이 주관하는 국가자격증이다. 때문에 임상심리는 전문성을 필요로 하는 전문직종이므로 적정 자격요건을 갖추어야한다. 임상심리사 2급 자격요건은 임상심리 관련 실습수련 1년 이상 또는 실무경력 2년 이상이다.
임상심리사 2급은 임상심리학 전문가 이며 상담에 대한 사회적 인식 변화도 임상심리사의 고용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고 있다. 과거 심리상담을 부끄럽게 생각하여 비밀리에 받는 경우가 많았지만 최근에는 심리상담에 대한 인식이 개선되고 대가족 중심의 문화에서 핵가족‧1인 가구화됨에 따라 심리적 어려움을 나눌 수 있는 사람이 없어 외부기관의 의뢰가 많아졌다.
임상심리사 2급 시험은 1차 필기시험과 2차 실기시험으로 진행이 된다. 1차에서는 심리학개론, 이상심리학, 임상심리학, 심리상담, 심리검사를 평가하고 있으며 실기시험에서는 기초심리평가, 기초심리상담, 심리치료, 임상심리의 자문‧교육‧재활을 평가하고 있다.


▲ 사진=토픽코리아.도서출판 참 홍보대사 '트롯가수 향기'
© 토픽코리아.도서출판 참 제공

토픽코리아는 트롯가수 향기가 홍보대사이다. MC겸 트로트가수 향기는“땡잡았어요”,‘토닥토닥’으로 현재 인기몰이 중이며 뮤지컬‘블루다이아몬드’,‘웰컴투마이월드’,‘달고나’,‘남한산성’연극‘보잉보잉’,‘그여자사람잡네’,‘해피소드’에 배우로서 출연하여 호평을 받았고 트롯가수 향기는 서울예술대학교 무용학과 출신으로 팡팡스타의 멤버였다가 수년전부터 실버아이티비, GMTV콘서트, 가요TV 등, 케이블TV에서 방영하는‘화이팅 국민여러분’,‘뮤직플러스’,‘가요페스티벌’등의 프로그램 진행자(MC)로 활동해왔다. 또한 2019 대한민국연예예술상 성인가요 신인상을 수상한 만능 엔터테이너이다.
도서출판 참은 한국토픽교육센터 토픽코리아의 관계사이며 참 한국어 1‧2, 외국어로서의 한국어교육의 이론과 실제, 토픽(TOPIK)시리즈 등 한국어교재와 관광통역안내사, 청소년상담사 수험서, 여행필독서“고수의 여행비법(항공편)”,“리얼 크루즈 여행”, 한국어교원 필독서“나는 한국어 교사입니다”등 각종 단행본을 발간하는 출판사이다.
참 한국어학당(참코리안닷컴)을 오픈해 한국어능력시험·회화·문법 등을 학습할 수 있도록 했다. 이밖에 베스트셀러 '베트남투자 창업자가 꼭 알아야 할 베트남 법',‘포스트차이나 베트남', '베트남 문화의 길을 걷다',“베트남 경제 리포트”등 베트남의 모든것과 구석구석을 소개하는 전문 책을 펴낸 바 있다.



<정기환 기자 jeong9200@sundog.kr>
저작권자 © 디스커버리뉴스(DISCOVERY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