엑솔타(NYSE: AXTA)는 올해로 발간 67회를 맞은 글로벌 자동차 인기색상 보고서를 발표했다. 본 보고서에 따르면 3대 인기 자동차 색상은 화이트(38%), 블랙(19%), 그레이(13%)로 나타났다. 화이트는 2011년 이후 전 세계에서 최고의 인기 자동차 색상이었다.
4대 인기 컬러인 화이트, 블랙, 그레이, 실버가 80%의 시장 점유율을 기록하며 여전히 전 세계 자동차 시장을 주도하고 있다. 올해 10% 인기도를 얻은 실버는 전 세계 3대 인기 컬러에서 탈락되면서 10여년 만에 최저 수준을 기록했다. 이에 반해 전 세계 시장에서 그레이의 인기가 꾸준히 높아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엑솔타 글로벌 제품 색상 관리자 낸시 록하트는 “2019년 글로벌 자동차 인기색상 보고서를 발표하게 되어 매우 기쁘다”며 “엑솔타는 65년 이상 자동차 색상에 대한 소비자 선호도를 연구해오면서 최신 트렌드를 철저히 분석하여 고객사가 가장 인기 있는 색상의 멋진 자동차를 출시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세계 최고의 파트너”라고 설명했다.
지난해에는 한 가지 뚜렷한 변화와 함께 지역별로 자동차 색상 선호도에 약간의 변화가 있었다. 유럽 지역에서 화이트의 인기가 1% 감소하고 그레이가 2% 높아진 한편, 그레이가 최초로 유럽 지역에서 3대 인기 컬러에 선정되었다.
이에 대해 유럽, 중동 및 아프리카 지역 컬러 디자이너 엘케 덕스는 “작년 유럽 SUV 차량 부문에서 그레이의 수요가 늘어난 이후 올해에는 소형차와 스포츠카 부문에서 5% 성장했다. 자연스러움과 고급스러움, 세련된 품위를 풍기는 그레이가 유럽 지역에서 오랫동안 사랑받아 온 화이트를 최초로 앞질렀다. 그레이 컬러를 통해 일상 속에서 감정적인 동요를 가라앉히고 마음의 평화를 얻고 싶은 유럽인들의 니즈를 표현한 것으로 해석된다"고 전했다.
그 외 지역에서도 화이트가 계속 시장을 주도하고 있으며, 특히 아시아에서는 화이트 인기도가 1% 증가하여 49%를 기록하며 가장 폭넓은 인기도를 보였다. 이에 중국의 컬러 디자이너 애니 유는 “현대적이고 세련되며 깔끔한 느낌을 선호하는 중국 소비자들이 화이트를 선택하는 건 당연하다"고 말했다.
북미 및 남미 지역에서도 화이트의 인기가 여전하지만 그레이 차량에 대한 관심이 눈에 띄게 증가하고 있다.
록하트는 “4대 인기 무채색인 화이트, 블랙, 그레이, 실버가 계속 전 세계 소비자에게 사랑받고 있지만 불과 몇 년 전에는 생각조차 못했던 다른 색상이 각광을 받으며 자동차 인기색상에 변화가 일고 있다”며 “소비자들이 차량 색상을 바라보는 시각이 확실히 바뀌고 있으며 엑솔타는 자동차 제조업체들과 협력하여 이러한 소비자의 요구를 만족시킬 준비가 되어 있다”고 덧붙였다.
푸른 바다를 모티브로 한 그리니쉬 블루부터 네이비 블루, 아이시 블루, 데님 블루까지 다양한 색조가 전 세계에서 나타나고 있다. 레드는 9%를 기록한 북미 지역에서 인기가 가장 높았고, 브라운/베이지 색상은 12%를 차지한 러시아 지역에서 가장 우세했다.
록하트는 “블루, 레드, 브라운/베이지 등 멋진 색조의 차량들이 늘어선 오늘날의 도로 위에서 다채로워진 자동차 컬러의 변화를 쉽게 찾아볼 수 있다”며 “블루는 10%를 차지한 북미와 유럽 지역에서 가장 사랑받고 있다. 이제 개인의 취향에 맞는 블루를 찾는 것이 매우 쉽다”고 설명했다.
색상은 소비자 선택과 제품 브랜딩에 커다란 영향을 미치는 요소로, 엑솔타는 색상 과학과 기술을 바탕으로 미래 자동차의 코팅을 향상시키기 위해 끊임없이 노력하고 있다.
2019년 보고서의 지역별 중요 사항은 다음과 같다. 아프리카에서는 실버, 화이트와 같은 밝은 색상을 합쳐 58%의 인기도를 기록하며 높은 수준을 유지했다. 아시아에서는 펄 화이트 컬러가 인기를 끌고 있으며 당분간 계속 이어질 것으로 보인다.
유럽에서는 그레이가 오랫동안 사랑받은 화이트를 제치고 최고 인기 컬러로 선정되었다. 북미는 블루가 2% 상승하여 전체 차량의 10%를 차지했다. 러시아에서는 따뜻한 베이지/브라운 색조의 인기도가 12%로 다른 지역보다 특히 높았으며, 남미 지역에서는 실버의 인기가 상승한 유일한 지역으로 1%의 변동이 있었다.
한편, 1953년부터 매년 발행되고 있는 엑솔타 글로벌 자동차 인기색상 보고서는 자동차 업계에서 가장 오랜 역사를 자랑하는 가장 종합적인 색상 관련 보고서다. 엑솔타는 컬러 트렌드 보고서도 함께 제공하고 있으며, 엑솔타의 전 세계 색상 전문가들이 자동차 색상의 과거와 미래를 분석해 놓은 보고서를 바탕으로 자동차 OEM 업체들은 고객의 선호를 파악하고 정확한 정보에 근거하여 자동차 색상을 결정할 수 있다.
저작권자 © 디스커버리뉴스(DISCOVERY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