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 사람들이 춥고 긴 겨울을 나기 위해 많은 양의 김치를 함께 담그고 나누는 한국의 고유한 문화를 ‘김장’이라고 하며 이는 유네스코 인류무형문화유산으로 등재되어 있다. 공동작업인 김장은 가족협력 및 결속을 강화하는 기회와도 같아서, 한국인의 정체성을 재확인시켜 주는 행사이기도 하다.
많은 사람들이 김장에서 가장 기대하는 부분은 갓 만든 김치와 따끈한 수육을 먹는 즐거움이다. 갓 버무린 아삭한 김치를 수육에 싸먹는 일을 싫어할 한국인이 얼마나 될까? 다만, 잇몸염증 환자에겐 김장김치 먹는 일이 마냥 즐겁지 않을 수도 있겠다. 자극적인 양념에 버무린 김치와 두툼한 고기를 씹는 일이 치아와 잇몸에 무리가 되기 때문이다.
한국인 대다수가 불규칙한 식습관과 과로 및 피로로 인하여 잇몸염증을 호소한다. 따라서 잇몸이 약해지면 자연스레 치아도 약해지기에 잇몸염증은 초기에 잘 잡아야 한다. 평소에 잘 쉬고 무리해서 일하지 않는 것이 잇몸염증관리의 기본이다. 또한 잇몸염증 예방에 도움이 되는 기능성 치약을 꾸준히 사용하는 것 역시 중요하다.
임플란트 환자들의 고질병인 잇몸염증과 치석 예방을 위해 개발된 ‘이플라엔치약’이 잇몸염증 예방 및 관리에 도움이 될 수 있다. 잇몸염증 예방에 맞춘 치약성분과 잇몸을 약화시키는 치약유해성분을 일체 배제하고 있어 건강한 잇몸을 유지하게 해 주는 치약이다.
저작권자 © 디스커버리뉴스(DISCOVERY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