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통 우리가 주의를 요구하고 있는 일상 속 문제의 화학물질들은 미세한 분자 크기의 가스 형태로 공기 중에 떠다니고 있어 우리가 호흡을 하거나 피부에 직접적으로 닿게 될 경우에 알레르기성 질환을 부르기도 한다. 보통 새롭게 보수한 집이나 신축한 건물로 이사를 하게 될 때 미리 새집증후군제거방법으로 시공을 하지 않으면 새집증후군두드러기로 피부질환을 겪게 되는 경우가 가장 대표적으로 손꼽히고 있으며 개개인의 면역력 상태나 신체 건강 상태, 공기 중에 존재하는 유해 성분의 농도나 종류에 따라 눈이 시리거나 따갑거나 뻐근하게 느껴지는 등 안구에도 좋지 않은 영향을 줄 수 있으며 호흡장애, 현기증 또는 편두통의 증상을 유발하기 때문에 각별한 주의가 필요한 부분이다.
최근에는 새집증후군 유발 성분을 제거해 주는 시공 업체들도 다수 등장하고 있다. 하지만 업체를 통한 시공을 받았다가 제대로 된 새집증후군제거 효과를 얻지 못한 채 화학물질 과민증에 대한 문제를 고스란히 겪어 피해를 본 사람들이 크게 증가하고 있다. 새집증후군 유해 물질 중에서도 가장 위험한 물질로 알려지고 있는 포름알데히드 제거를 하기 위해서는 베이크아웃이 가장 효과적이라며 전문가들은 조언하고 있다.
베이크아웃 방법을 통한 새집증후군제거는 실내에 고여 있는 새가구냄새제거, 페인트냄새제거에도 효과적이다. 일시적으로 실내 온도를 크게 상승 시켜 벽지나 실내 마감재, 접착제 등에서 무색무취로 방출되는 각종 화학물질을 실내 공기 중으로 대량 끌어 모은 다음 한 번에 밖으로 배출시키는 일종의 환기 방법이다. 하지만 환기 과정에서 집안 구석에 고여 있는 유해 물질들까지 자연 공기 순환만으로 실내 밖으로 배출 시키기에는 한계점이 있고 실내 구조나 집의 위치, 면적에 따라 비교적 오랜 환기 시간이 요구되기도 한다. 우리나라 녹색기술 우수기업으로 인정을 받고 있는 화목한가정에서는 더욱 효과적인 새집증후군제거를 위해 기존의 일반 베이크아웃 방법의 부족한 점을 보충할 수 있는 '새집증후군패키지'를 활용한 베이크아웃을 제시하고 있다.
지구상 존재하는 물질들 중에서 가장 독보적인 흡착성을 지니고 있다는 야자 숯 방분탄(환경부 안전확인대상 신고제품: 방분탄5000 CB19-13-0268)과 피톤치드 추출 량이 많다는 편백나무의 오일을 담은 캔을 구성한 패키지이다. 방분탄은 공기 중에 휘발되어 있는 새집증후군 유발 물질들을 강한 흡착력으로 제거하는 데에 효과적이기 때문에 새집증후군숯으로도 널리 인정을 받고 있고 피톤치드 캔은 항균물질이기 때문에 공기 중에 떠도는 냄새 분자를 완전히 중화할 뿐만 아니라 실내 구석구석으로 존재한 각종 곰팡이 균, 일반세균, 집 먼지 진드기를 멸균하고 번식을 억제하는 효과에 탁월한 제품이다. 두 제품 모두 인체에 무해하기 때문에 애완동물이나 아기가 있는 가정 집에서 실내 환경을 쾌적하게 가꾸는 목적으로 사용하기에도 탁월하다고 전해지고 있다.
저작권자 © 디스커버리뉴스(DISCOVERY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